수면상태를 분석하자. Sleep Cycle앱을 소개합니다.

Posted by 노아아빠1111
2015. 2. 12. 13:56 제프의 지식

수면상태를 분석하자. Sleep Cycle앱을 소개합니다.


제프입니다^^ 


오늘은 아이폰 앱가운데에 제법 인기 있는 앱을 소개해드리려구 해요.


이름은 Sleep Cycle!


내가 자는 동안 수면상태를 분석한 후에, 그 결과를 그래프로 나타내줍니다^^


덧붙여서 알람시간을 맞춰놓게 되는데, 대략 알람시간을 정해놓으면


그 앞뒤로 해서 내가 깨서 몸을 뒤척일때 자연스럽게 알람음을 들려주어서 깨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다보니 자다가 갑자기 깨는 경우가 없구요, 자연스럽게 알람음을 들으면서 눈을 뜨게 됩니다.


저는 이렇게 깨니 갑자기 깨는 봉변당하는 느낌이 없어서 좋더라구요.


한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면상태를 분석하자. Sleep Cycle앱을 소개합니다.

           


제 첫화면입니다.


제일 아래에 Sleep Cycle 보이시죠? 자명종 모양의 앱인데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제 기억으로는 0.9불이였던거 같은데 확인을 해봐야 겠네요.


자 실행시키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대략 시간을 설정하면 되는데요 그 아래에


Wake up between에 시간이 7:15~45분으로 되어 있죠?


그러면 이 앱에서는 7시 15분과 45분 사이에 내가 몸을 크게 움직이는 때에 맞춰서 알람음을 들려줍니다.

(지금은 30분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설정한 45분의 앞으로 30분 사이에 설정된거에요)


이부분은 나중에 Settings 에서 Wake up phase에서 시간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수면상태를 분석하자. Sleep Cycle앱을 소개합니다.

 


그렇게 설정을 하시고 나서 하루 주무시고 나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나옵니다.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깊게 잠든 상태와 깬 상태를 체크해줍니다.


깊게 잠든 횟수가 많으면 아무래도 편한 잠을 자는게 아닐까요?


그런데 깨서 몸을 움직인 횟수가 크게 두번이나 있네요. 뭐 보통 그정도는 하는거 같어요.


아래 수치로 된 것들을 보면


얼마나 잤느냐 하는 시간과


 sleep quality 라는게 나오죠? 이거는 5일은 기록을 해야 나오는 수치에요. 기록이 된 수면데이터를 가지고


평균을 내서 얼만큼 높은 퀄리티의 수면을 했는지 보여주는 수치에요. 처음에 5일간은 안나오는데 5이 지나면 나옵니다.


그 아래는 2017번 움직였다고 기록에 나와 있네요.


수면상태를 분석하자. Sleep Cycle앱을 소개합니다.

 



다음 사진을 볼까요?


이날은 수면퀄리티가 60%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에는 깊게 바로 잠들었는데 곧바로 깼네요.


그러고 계속 자다깨다 반복했는데 마지막 일어날때는 깬 상태가 아니라 약간 비몽사몽간으로 나오네요.


정말 피곤한 경우엔 이렇게 나오더라구요.


자는동안도 4700번이나 움직였어요.. 헐..;;



수면상태를 분석하자. Sleep Cycle앱을 소개합니다.


이런식으로 내가 자는 동안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그러니 내가 지난밤 얼만큼 편히 잤는가 알 수 있죠.



또 Settings 창에서 Sleep Notes를 켜주시면 자기전에 커피를 마셨거나 티, 저녁을 늦게 먹었거나 힘든 하루였다거나 이런


노트를 기록할 수 있어요.


그러면 조금 더 자세한 수면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또 옆으로 화면을 누이면 추가적인 그래프가 나와요,


수면상태를 분석하자. Sleep Cycle앱을 소개합니다.

 


날짜별로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옆으로 화면을 넘기면 더 많은 정보가 나오니 참고해주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이 그래프를 보면 내가 편한 밤이 되었는가 아닌가를 한눈에 볼 수 있어요.


재미있는 것은 이게 의외로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제 경험상 아침에 기분 좋게 일어나서 그래프를 보면 수면퀄리티가 높은걸 알 수 있어요. 심지어 그런 날은 하루 종일 편합니다.


어떨때는 아침에 그래프 확인을 못할 때도 있는데, 하루 종일 좋은 컨디션으로 보내고 나서 저녁에 그래프를 확인하면


재밌게도 퀄리티가 좋은 밤을 보냈더라구요.


반면에 제 그래프에서도 보셨듯이 60%이런 날은 정말 하루종일 어깨가 축 늘어지는 느낌이에요.


그만큼 수면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더라니까요.



아이폰 쓰시는 분들은 한번 사용해보세요.


이걸 기록한 후에는 그냥 잠들때에도 여러가지를 시험해보곤 해요. 머리를 옆으로 누이거나 바로 눕거나, 또는 스마트폰을 저녁에 


안본다거나 하는 시험을 해보는데


뉴스나 인터넷 기사로 숙면취하는법과 관련된 행동을 하면 정말 퀄리티가 좋게 나오더라구요.


여러분들도 한번 경험해보세요^^